15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, 주는 의로우십니다! 우리가 오늘과 같이 살아남게 되었기 때문입니다. 보십시오. 우리가 여기 주 앞에, 우리의 죄악 가운데 있습니다. 그것 때문이라면 우리 가운데 하나라도 주 앞에 설 수 없습니다.”
(스 9:15_우리말성경)
죄가운데 얽매였던 저를 자유케하시고 용서하신 주님의 은혜를 잊지 말고 오늘도 감사로 살게 하소서 [2023-03-31 19:49:04]
우리 하나님이여, 이렇게 하신 후에도 우리가 주의 계명을 저버렸사오니 이제 무슨 말씀을 하오리이까? (에스라 9:10)
에스라는 제2차 포로귀환 때 귀환민들을 이끌었던 지도자로서 율법학자요, 제사장이었습니다. 그는 페르시야 왕의 총애를 받는 인물이었으나 유다 백성들에게 율법을 가르치고 지키게 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습니다. 허지만 돌아와서 그가 알게 된 충격적인 사실은, 유다 백성들이 우상숭배하는 이방민족과 통혼을 하며 되섞여 살고 있었고 그 일에 지도층들이 앞장을 섰다는 사실입니다. 우상숭배하다 나라가 망하고 포로로 끌려 갔었는데, 아직도 정신을 못차린 것입니다. 에스라는 이 일을 통탄하며 하나님 앞에서 대신 참회의 기도를 드립니다. 오늘 우리 중에도 죄를 죄로 알고 슬퍼하며 민족의 죄를 지고 나가 하나님 앞에 회개하는 자들이 필요합니다. 개혁과 부흥은 그런 자들을 통해 오게 될 것입니다.